Promotion Plan

사업 목표 및 운영전략

목표
  • 대학 교육혁신 방향에 따른 교수 역량 강화
  • 대상별 특성을 고려한 교수지원 강화
  • 교수자의 학습 퍼실리테이션 역량 제고
  • 교수역량강화의 체제적 과정(평가, 개발, 적용) 고도화
운영전략
  • 교수자 대상별 경력, 역량을 고려한 세부 지원 프로그램 재조직
  • 전공 및 교양 교과목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특화 프로그램 운영
  • 요구 기반 진단-개발-적용의 프로그램 운영 프로세스 적용
  • 프로그램 타당성 확보를 위한 과정 중심 평가 기능 강화

추진 내용 및 방법

항목명 세부 항목명 추진 내용 및 방법
투입 과정 산출 성과
(S1-2-2)

교수역량강화 (NEO-EDU Process)

교수역량 평가

(Evaluation)

횟수(명): 5회(180)

예산: 200만원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교수역량 분석 보고서, 교수역량프로그램 중요도 조사,

CQI 보고서, 성과보고서, 연차보고서

교수역량 진단

강의진단 및 컨설팅

자기평가보고: 역량강화 보고서

교수역량강화 지원 방향 탐색을 위한 교수역량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

교수진의 강의 역량 개선을 위한 1:1 밀착 지원

교수진의 자기역량 평가를 통해 센터 지원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교수역량 개발

(Development)

횟수:24회(758)

예산: 1,280만원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교수역량 분석 보고서, 교수역량프로그램 중요도 조사,

CQI 보고서, 성과보고서, 연차보고서

신임교원 워크숍

외국인 교수지원 프로그램

지역사회 강사 지원 프로그램

강의진단 개선_공감수업 개발과 운영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혁신교수법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교양 및 전공교육 지원 교수법

교수법 특강 및 워크숍: ICT 활용

연구법 특강 및 워크숍: 질적, 양적 연구방법

교수자를 위한 학습퍼실리테이팅 과정

외부 특화연수: 대외 전문기관 프로그램

경력 초임교원의 교직 문화 및 교수역량 강화에 대한 이해 도모

교내외 소수 교수진의 교수역량 강화 기회 제공

에듀테크 긴 교수법 및 매체 활용 역량 강화 기회 제공

혁신적 교수법과 실천전략 에 대한 교육을 통해 대학수업 활용 촉진

교수진 연구역량 강화와 연구 활동 격려를 위해 다양한 양적, 질적 연구방법 교육

교수진의 퍼실리테이션 전략 교육을 통해 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지원능력 강화

교외 연수 자원을 활용을 통한 교수법 최신 동향에 대한 이해 도모

교수역량 적용

(Utilization)

횟수:8회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교수역량 분석 보고서, 교수역량프로그램 중요도 조사,

CQI 보고서, 성과보고서, 연차보고서

교수전문학습공동체: 교수법 소모임

연구역량 강화 프로그램: CTL리서치, 글로벌 연구, 융복합연구

공유확산_교수 및 연구 우수사례 공유-확산 세미나

재학생 맞춤형 교수법 개발 등을 위해 교수 전문학습공동체 활성화

교수학습지원 관련 연구논문 학술지 등재를 통한 융‧복합 연구역량 강화

신임 교수의 강의 및 학생 지원 관련 연구역량 제고

외국인 유학생과 우리대학 교수진의 연구 활동을 통한 글로벌 연구역량 강화

전체 교수진의 연구역량 강화 활동 지원, 교수학습개발센터 프로그램 관련 연구역량 강화

학회, 협의회 등 대외 홍보를 통한 교내 우수 교수법, 연구 및 멘토링 사례, 수업모형 및 강좌 개발의 공유와 확산